○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무뇨 환자 2) 급성 신부전, 중증의 신기능장애 환자 3) 중증의 간부전 환자 4) 고칼륨혈증 환자 5) 이 약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6) 애디슨병 환자
○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중증의 관상동맥경화증 또는 뇌동맥경화증 환자(급격한 이뇨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급속한 혈장량 감소, 혈액농축을 초래하고 혈전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간.신기능장애 환자(신기능 장애 환자에서 일시적인 BUN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염 제한요법 환자 4) 영아(영아는 전해질평형실조가 나타나기 쉽다.)
4○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9○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는 다음의 사항을 주의하여 저용량에서 투여를 시작하여 최상의 효과를 나타내는 용량까지 증량 조정하는 등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히 투여합니다. 1) 고령자에서의 급격한 이뇨는 혈장량의 감소를 초래하므로 탈수, 저혈압 등에 의한 기립성 조절장애, 어지러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특히 심질환 환자 중 부종이 있는 고령자에서의 급격한 이뇨는 급속한 혈장량 감소, 혈액농축을 초래하여 뇌경색 등의 혈전색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의 과도한 혈압강하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뇌경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고령자에서는 저나트륨혈증, 저칼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본 글(포스트)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약학정보원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 내용의 정확성에 대해서 의약학적·법률적 공신력을 보증할 수 없습니다. 약물치료 또는 약물복용(투약) 시에는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복약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알맞은 의약품 복용(투약)으로 약물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