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복용 전 필수확인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부작용)

의약품 개요 (Trajenta-duo Tab. 2.5/1000mg)

안녕하세요? 활기찬 하루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한국베링거인겔하임社의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약품의 영문명은 Trajenta-duo Tab. 2.5/1000mg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당뇨병용제로 분류하였으며 전문 의약품입니다.
전문 의약품반드시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부작용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과 지시에 따라 복용(투여)해야 합니다.)

 

당뇨병용제/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필수체크/효능/효과/부작용/주의사항/복용법/복용방법/급여정보/가격/보관방법/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유베날리스 -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당 생성을 억제하며 당의 사용을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키는 약이고, 밝은 분홍색의 양면이 볼록한 타원형 필름코팅정제 형태이며 투여 경로는 경구(내용고형)입니다.
 

의약품 제형별 올바른 복약지도(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의약품 제형별 올바른 복약지도(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1. 연고·크림 복약지도(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연고 크림 의약품 제형별 올바른 복약지도(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1) 연고·크림 복약지도(

101.archiveh.com

필수체크/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당뇨병용제/주의사항/부작용/효과/효능/복용방법/복용법/보관방법/급여정보/가격/
보관방법은 기밀용기습기를 피하여 실온(1~30℃)보관하시면 됩니다.
급여정보는 「보험코드 : 653501410, 416원/1정, 급여(2017.02.01)」입니다. 보험금 청구 관련하여 급여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의 성분과 성분별 약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성분 : 경구(내용고형)
○ 성분별 약효
- Linagliptin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DPP4-저해제 > 인슐린 분비 촉진제
- Metformin Hydrochloride : 호르몬 & 대사관련 질환 > 당뇨병 치료제 > Biguanide계 > 인슐린 작용 증강제

 

당뇨병용제/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필수체크/효능/효과/부작용/주의사항/복용법/복용방법/급여정보/가격/보관방법/
아래에서는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복용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효능·효과, 복용법, 주의사항(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효능·효과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는 아래와 같은 질환 및 증상의 치료·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약은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투여합니다.
1. 이전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으며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이 어려운 경우 투여합니다.
2.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투여합니다.
3.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을 대체하는 경우 투여합니다.
4. 최대 내성용량의 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 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설포닐우레아와 이 약을 병용투여합니다.
5. 인슐린과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인슐린과 이 약을 병용투여합니다.
6. 최대 내성용량의 메트포르민과 엠파글리플로진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 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엠파글리플로진과 이 약을 병용투여합니다.

 

당뇨병용제/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필수체크/효능/효과/부작용/주의사항/복용법/복용방법/급여정보/가격/보관방법/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복용법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의 복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약의 용량은 각 성분의 최대 권장용량인 리나글립틴 2.5 mg과 메트포르민 1000 mg 1일 2회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각 환자의 현재 치료요법, 유효성, 내약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이 약은 식사와 함께 1일 2회 투여합니다. 메트포르민 사용과 관련한 위장관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용량 증가가 서서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1. 현재 메트포르민으로 치료받고 있지 않은 경우:
이전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은 경험이 없으며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이 어려운 경우 이 약의 초기용량으로 이 약 2.5/500 mg을 1일 2회, 1회 1정을 복용하며, 이 약 2.5/1000 mg 으로 1일 2회, 1회 1정까지 증량할 수 있습니다.
2.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의 초기용량으로 리나글립틴 2.5 mg 1일 2회 (1일 총량 5 mg) 및 메트포르민 기존 투여용량을 투여합니다 (예, 메트포르민 1000 mg을 1일 2회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리나글립틴 2.5 mg/메트포르민 1000 mg을 식사와 함께 1일 2회 복용합니다).
3.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전환하는 경우: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환자는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기존 투여용량으로 시작합니다.
4. 메트포르민과 설포닐우레아의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의 초기용량은 리나글립틴 2.5 mg 1일 2회 (1일 총량 5 mg) 및 메트포르민 기존 투여용량과 유사한 용량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약을 설포닐우레아와 병용투여할 때, 저혈당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설포닐우레아 용량의 감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2. 다음 환자에서는 신중히 투여할 것 항 참조).
5. 인슐린과 메트포르민의 병용요법으로 충분한 혈당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
이 약의 초기용량은 리나글립틴 2.5 mg 1일 2회 (1일 총량 5 mg) 및 메트포르민 기존 투여용량과 유사한 용량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약을 인슐린과 병용투여할 때, 저혈당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인슐린 용량의 감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2. 다음 환자에서는 신중히 투여할 것 항 참조).
이전에 다른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치료하던 환자에서 이 약으로 전환하는 경우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검토한 연구는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제2형 당뇨병 치료요법의 어떠한 변화도 혈당조절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적절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장애 환자
이 약은 중등도 신장애 stage 3a (크레아티닌 청소율[CrCl] 45≤~<60 ml/min 또는 사구체 여과율(eGFR) 45≤~<60 mL/min/1.73 m2) 환자 중, 유산산증 위험을 증가시킬 만 한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용량 조절에 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의 시작용량은 1일 1회 500mg 또는 850mg 투여이므로, 이 약으로 치료를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메트포르민 최대 권장용량은 500 mg 1일 2회입니다. 신기능을 3-6개월 마다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만약 CrCl < 45 ml/min 또는 eGFR < 45 ml/min/1.73m2으로 신기능이 감소되는 경우 이 약을 즉시 중단하여야 합니다.
간장애 환자
이 약은 메트포르민 성분으로 인해 간기능 장애 환자에게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항 참조).

 

필수체크/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당뇨병용제/주의사항/부작용/효과/효능/복용방법/복용법/보관방법/급여정보/가격/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주의사항(부작용 등)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의 주의사항(부작용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주성분인 리나글립틴 및/또는 메트포르민염산염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제1형 당뇨병, 유산산증또는 당뇨병성 케톤산증 환자
3) 당뇨병성 전혼수 환자
4) 중증도(stage3b) 및 중증 신장애 또는 신부전 환자(크레아티닌 청소율(CrCl) < 45 ml/min 또는 사구체 여과율(eGFR) < 45 ml/min/1.73m2)
5) 탈수, 중증감염, 중증 외상성 전신장애, 쇼크, 급성 심근경색, 패혈증, 방사선 요오드화 조영제의 정맥내 투여 등 신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급성 상태
6) 비대상성 심장부전 또는 폐경색, 중증의 폐기능장애 등 호흡기 부전, 최근의 심근경색, 쇼크 등의 조직 저산소혈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 (특히, 급성질환 또는 만성질환의 악화)
7) 간기능 장애 환자(손상된 간 기능은 유산산증의 몇몇 경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임상적 또는 실험실적으로 간 질환의 증거가 있는 환자에게는 이 약의 투여를 피해야 합니다.), 설사, 구토 등의 위장장애 환자
8) 급성 알코올 중독
9) 알코올 중독증
10) 영양불량상태, 기아상태, 쇠약상태, 뇌하수체기능부전 또는 부신기능부전 환자
11) 급성 및 불안정형 심부전 환자
12) 임부,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13) 심근경색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서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저혈당: 리나글립틴 단독으로는 저혈당에 있어 위약과 동등한 정도의 발생을 보였습니다. 저혈당을 야기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다른 제제(메트포르민, 티아졸리디네디온)와의 병용요법으로 사용된 리나글립틴의 임상시험에서 리나글립틴의 저혈당 발생률은 위약 투여군과 유사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설포닐우레아 및 인슐린은 저혈당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이 약물을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과 함께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며, 설포닐우레아 또는 인슐린의 용량 감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 하에서 메트포르민 단독투여는 저혈당을 야기하지는 않으나 열량섭취가 부족할 경우, 열량이 보충되지 않는 지나친 운동을 하거나 설포닐우레아나 인슐린 등과 같이 기타 혈당저하를 일으키는 약물이나 에탄올과 함께 사용하는 동안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유산산증: 유산산증은 매우 드물지만 메트포르민염산염의 축적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즉각적인 처치가 없는 경우 사망률이 높은 심각한 대사 합병증입니다. 메트포르민 복용환자에서 보고된 유산산증은 급성신기능악화, 심폐질환 및 패혈증 상태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신기능이 손상될 수 있는 상황(예를 들어, 탈수증상(심각하거나 지속적인 구토 또는 설사)이 있거나 신기능에 영향을 주는 약물투여를 시작 하는 경우 (고혈압 치료제 또는 이뇨제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 와 같은) 등 급격한 신기능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급성 상황에서는 메트포르민을 즉시 그리고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합니다.
유산산증을 피하기 위해 혈당조절불량, 케톤증, 장시간 공복, 과도한 알코올 섭취, 간기능 부전 및 저산소증과 관련된 여타 상황(비대상성 심장부전, 급성심근경색) 등의 기타 관련된 위험인자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참조).
유산산증의 위험은 근경련, 복통 등의 소화장애 및 중증 근무력증 등의 비특이적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환자, 특히 이전에 메트포르민에 내약성이 우수한 환자들은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리도록 안내되어야 합니다. 상황이 명확해질 때까지 적어도 일시적으로 메트포르민 복용을 중단합니다. 메트포르민의 복용 재개는 신기능 및 환자 개인별 유익/위해 비를 고려하여 논의되어야 합니다.
진단: 유산산증은 산성 호흡곤란, 무력증,복통 및 혼수로 이어지는 저체온증 등으로 특징지어 진다. 실험실적 진단소견은 혈액 pH 저하(<7.35), 5 mmol/L를 넘는 혈중 젖산함량, 음이온차 및 젖산/피부르산 비율 증가 등입니다. 이 약이 유산산증의 원인이라고 여겨지는 경우, 이 약의 혈중농도는 일반적으로 5 μg/mL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유산산증이 발생하면 즉시 입원해야 합니다 (9. 과량 투여시의 처치 참조).
의사는 유산산증의 위험과 증상을 환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3) 신기능: 메트포르민염산염은 주로 신장에 의해 배설되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 그리고 그 이후로 주기적으로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 정상 신 기능 환자: 적어도 매년 측정
-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가 정상 범위의 상한치에 달하는 환자 및 고령자: 적어도 매년 2~4회 측정
CrCl < 45 ml/min (eGFR < 45 ml/min/1.73m2)인 경우 이 약을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참조)
고령자에서 신기능 저하는 빈번하면서 증상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탈수 또는 고혈압치료제 또는 이뇨제 등의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등 신기능이 손상될 수 있는 상황에서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메트포르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신기능을 평가하는 것 또한 권장됩니다.
4) 심장 기능
심부전 환자는 저산소증 및 신장애의 위험이 높다. 안정화된 만성 심부전 환자에서 심장기능 및 신장기능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이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방사선 요오드화 조영제 투여: 방사선 검사에서 요오드화 조영제의 정맥주입은 조영제 유발성 신부전 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메트포르민 축적 및 유산산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메트포르민 투약은 영상 검사 전, 또는 검사 시 중단되어야 하고 검사 후 최소 48시간까지 투여되어서는 안되며 신기능을 재평가하고 신기능이 안정된 것으로 판단된 이후에만 투여될 수 있습니다.
6) 수술
메트포르민염산염은 일반, 척추 또는 경막외 마취를 통한 대기수술 48시간 전에 중단되어야 합니다. 메트포르민염산염의 투여는 수술 후 또는 경구 영양공급 재개 이후 48시간 경과 후 정상 신 기능이 회복되었습니다고 평가된 경우에만 재개할 수 있습니다.
7) 울혈성 심부전 : New York Heart Association(NYHA) functional class I-II의 울혈성 심부전이 있는 환자에서 투여 경험이 제한적이므로, 이들 환자에서는 신중히 사용하여야 합니다. NYHA functional class III-IV 환자에서의 임상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 약의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8) 췌장염: 리나글립틴을 복용한 환자들에서 급성 췌장염이 관찰되었습니다. 리나글립틴 투여를 중지한 후에는 췌장염의 개선이 관찰되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급성 췌장염의 특징적인 증상(지속적이고 중증의 복통)에 대해 알려야 하며, 만약 췌장염이 의심되면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9) 유사천포창: 리나글립틴을 복용한 환자들에서 유사천포창이 관찰되었습니다. 만약 유사천포창이 의심되면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당뇨병용제/트라젠타듀오정2.5/1000mg/Trajenta-duo Tab. 2.5/1000mg/필수체크/효능/효과/부작용/주의사항/복용법/복용방법/급여정보/가격/보관방법/
○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9.고령자에 대한 투여
메트포르민은 주로 신장을 통해 배설되며, 고령자에 있어 노화는 신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신기능에 근거하여 적절한 혈당 조절 효과를 얻는 최소용량을 설정해야 합니다. 고령자는 정기적으로 신기능을 모니터링 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고령자에게는 최대용량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10. 운전 및 기계조작에의 영향
운전 및 기계조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11. 과량투여 시의 처치
1) 증상
건강한 피험자에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리나글립틴 600 mg (권장용량의 120배에 해당)까지의 1회 투여용량은 잘 내약되었습니다. 사람에서 600 mg을 초과해서 사용한 경험은 없습니다.
메트포르민염산염을 85 g까지 사용했을 때 유산산증이 나타나긴 했으나 저혈당이 관찰되지는 않았습니다. 메트포르민염산염의 과량사용 또는 수반되는 위험은 유산산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산산증은 의학적으로 위급한 상황이며 병원에서 치료되어야만 합니다.
2) 처치
과량 투여 시, 위장관계로부터 흡수되지 않은 약물을 제거하거나 임상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임상처치를 실시하는 등 일반적인 보조치료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젖산염과 메트포르민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혈액투석입니다.
12

본 글(포스트)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약학정보원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 내용의 정확성에 대해서 의약학적·법률적 공신력을 보증할 수 없습니다. 약물치료 또는 약물복용(투약) 시에는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복약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알맞은 의약품 복용(투약)으로 약물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트라젠타듀오정2.5/1000mg, Trajenta-duo Tab. 2.5/1000mg, 당뇨병용제, 복용법,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댓글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